Laowa 25mm f/2.8 (2.5-5X Ultra Macro) - 가이드 - Laowakorea
Laowa 25mm f/2.8 (2.5-5X Ultra Macro) - 가이드

Laowa 25mm f/2.8 (2.5-5X Ultra Macro)

Laowa 25mm f/2.8 (2.5-5X Ultra Macro)

Laowa 25mm f/2.8 lens  for Ultra Macro  (2.5x – 5x magnification) 

가능 마운트Canon EF, Nikon F, Pentax K, Sony FE

(마이크로포서드과 같은 다른 제품도 어댑터와 함께 사용 할 수 있습니다)


Venus / Laowa 마크로 렌즈에 새로운 라인업이 생겼습니다. 25mm f/2.8 2.5x – 5x 배율 렌즈입니다 고배율 렌즈는 풀프레임 전용 렌즈로 신나는 매크로의 세계로 당신을 안내합니다극도의 배율에서도 훌륭한 품질을 자랑하며시장에서 비슷한 다른 렌즈와 비교하여 훨씬 저렴합니다.

저는 지난 한 달 동안 이 렌즈로 작업 해 왔습니다. 30년 동안 극단적인 매크로 세계에서 작업하며 저는 제 손에 들어 올 수 있는 모든 렌즈를 사용 해 보았습니다. 이 리뷰는 부분적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렌즈를 사용하며 사람들이 느끼는 문제나 그러한 문제들이 발생하는 이유에 대한 몇 가지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 현저하게 작은 렌즈를 고려 중인 사람들이라면 이 리뷰에 담긴 렌즈 설명 섹션에서 유용한 정보를 찾을 수 있을겁니다.


  • 초점길이: 25 mm
  • 촬영 배율: 2.5 times to 5 times
  • 최소 조리개: F16
  • 최대 개방 조리개: F 2.8
  • 화각: 10.3 도
  • 렌즈 구성: 6군 8매
  • 조리개 날 수: 8
  • 최소 초점 거리: 센서 플레인으로부터173 mm – 223.5 mm
  • 렌즈 앞면으로부터 40mm(5 배율) – 45mm (2.5배율)의 작업 거리
  • 초저 분산 렌즈 요소로 색수차를 억제하고 훌륭한 색 충실도로 높은 선명도를 제공합니다.
  • 렌즈 요소는 다층 코팅이 되어 플레어와 고스팅을 최소화합니다.
  • 무게 : 400 g

Part A

  1. Background

Venus Optics로 더 잘 알려진 Anhui ChangGeng Optics Technology Co.은 2013년 일본 및 독일 렌즈 제조업체에서 렌즈 설계를 담당하던 광학 엔지니어 그룹과 사진가들에 의해 설립 되었습니다.


그들의 목표는 독창적이고, 실용적이며 우수한 품질과 괜찮은 가격대의 사진 촬영용 렌즈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라인업에서 두 개의 특별한 매크로 렌즈를 만들어 냈습니다! 첫번째는 15mm f/4 (1:1) 마크로로, 때로는 까다롭지만 매우 훌륭한 렌즈입니다. 두번째 렌즈는 60mm f/2.8 2x 마크로렌즈로 극도로 날카롭고 잘 만들어진 렌즈죠. 이제 세번째 “틈새” 렌즈를 소개하겠습니다. ‘극한’ 또는 ‘울트라’ 매크로의 영역에서 작업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렌즈입니다…과거에는 포토매크로그래피 라고 불렀죠. 모든 Venus / Laowa 매크로 렌즈는 수동 렌즈입니다, 그러나 겁 먹지 말고 연습을 하다보면 문제가 점차 줄어들고 결과는 탁월해집니다.



  1. The Lens itself

렌즈는 작고, 깔끔하며 다른 Venus 매크로 렌즈와 마찬가지로 전체 바디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정밀 가공 되어 클래식한 느낌을 줍니다. 견고함과 힘이 그대로 느껴지죠. 포커스 스레드는 매우 매끄럽고 잘 감쇄되어(포커스 미끄러짐의 가능성이 없음) 오래 된 고품질 장비인 Leica와 Zeiss 렌즈를 사용하는 것처럼 즐겁게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초점은 안이나 밖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 내부적으로 렌즈는 초저 분산 요소로 6군 8매 구성입니다. (고스트 및 플레어를 최소화하기 위해 멀티 코팅 됨) 색수차를 억제하고 높은 선명도와 높은 색 충실도를 제공합니다.
  • 피사체에서 전방 렌즈 요소까지 (앞면)의 거리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2.5x는 45mm이고, 5x에서는 40mm입니다). 이런 렌즈의 경우 피사체에 LED 램프나 작은 플래시 건을 사용 할 수 있도록 앞쪽에 공간이 있습니다. 전면 요소가 오목하게 되어 있지 않고 렌즈 배럴이 약간씩 가늘어지기 때문에 이 것이 가능 한 것입니다.
  • 5배에서 5배율로 이동하면 내부적인 렌즈 요소의 움직임에 따라 길이가 약 5.5cm 연장 됩니다. 실제로는 일반적으로 카메라를 움직여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쉽습니다. 측면에 명확한 스케일이 새겨져 있기 때문에 렌즈 배럴을 늘리면 실제 스케일을 볼 수 있습니다. 제한 된 범위 내에서 초점 링을 사용하면 미세하게 초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조리개 다이어프램은8,4.0,5.6,8.0 과 16으로 F 스톱이 표시 된 렌즈 전면에 있으며 8.0과 16 사이인 F/11에 클릭 스탑이 있습니다
  • 회절 소프팅 (아래 참조)는 종종 극단적인 매크로 렌즈에서 겪는 문제입니다. 보다 깊은 피사계 심도를 얻기 위해 멈추는 순간, 가장자리의 세부 사항이 부드럽게 표현 됩니다. 일반적으로 약 F16-22에서 볼 수 있지만, 이 렌즈는 배율이 5배인데도, 최소조리개 F16에서도 이미지가 크게 저하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더 깊은 피사계 심도입니다.
  • 확대 된 이미지로 작업 할 때(확장 포함), 우리는 표시 된 렌즈 조리개보다 더 효과적인 조리개가 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렌즈에 표시 된) F8, 4배율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면 실제 작업 조리개는 5스탑 작다는 것입니다…F/45. 많은 사람들이 이것을 잊어버리고 왜 부드러운 이미지가 나왔는지 의아해합니다.
  • 이러한 렌즈는 더 넓은 구경에서 촬영 할 수 있습니다. F/5.6에서 각 샷 사이에 아주 미세한 초점 변경을 하면, Helicon Focus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결합할 수 있습니다. 넓은 피사계 심도와 더 넓은 구경의 이미지들을 부드러운 배경을 가진, 그러나 피사체는 선명한 결과를 얻습니다.
  1. The Competition

캐논 사용자는 60mm MP-E65를 한동안 사용해 봤을 겁니다. 뛰어난 렌즈(1배에서 5배까지)의 매우 고가 렌즈였지만 전문 어댑터를 사용하여 미러리스 렌즈에도 마운트 할 수 있었습니다. 배율이 고정 된 다른 렌즈들, Yasahura Nanoha  x5 슈퍼 매크로 렌즈와 4.5x 배율의 Mitakon 20mm f2 슈퍼 매크로 렌즈 같은 제품들이 최근에 등장했습니다.

과거에 ‘극한의’ 매크로 렌즈는 탑 렌즈 메이커들의 시선을 끌었습니다.

Zeiss는 Luminar 렌즈와 Leitz의 Photars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제는 특정 범위의 배율에 특화 되었습니다. Olympus 역시 생산 했습니다. OM 시리즈 카메라 용으로 4개의 렌즈를 생산했습니다. 클래식 렌즈는 모두 ‘lens heads’로 벨로즈나 익스텐션 튜브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고정 된 배치를 가졌습니다. 이 후 버전의 Olympus 렌즈는 포커싱 마운트가 있었죠. 이 렌즈는 연장 될 때 렌즈 튜브 내의 요소들이 이동하며 훨씬 복잡한 구조를 갖습니다.

  1. Who is this lens for ?

실험적인 클로즈업의 세계를 좋아한다면, 이 렌즈로 새로운 영역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Laowa 15mm f/4의 사용자가 그랬던 것처럼 “틈새” 렌즈를 마스터하는 시간이 조금 걸릴 것입니다. 그 시간은 성공률을 크게 향상 시키는 지름길입니다. 자동 렌즈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인 매크로 렌즈의 실제 크기 (1:1 복제 비율) 도달 범위를 넘어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여 돋보기 기능을 활용하기 전까지, 인내심을 터득 해야 할 것입니다.

  1. Conclusion

이 렌즈는 결론적으로 탁월하고 우수합니다. 작은 렌즈로, 품질면에서 다른 경쟁사보다 훨씬, 훨씬 저렴함니다. 카메라, 피사체 및 셔터 바운스의 움직임을 줄이기 위해 약간의 수행이 필요하지만 현장에서 무리 없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마운트:

Canon EF, Nikon F, Pentax K, Sony FE  – 마이크로포서드 (MFT)

저는 니콘 렌즈를 MFT 마운트에 연결 하는 Metabones speedbooster를 사용합니다. 이는 수동이지만 저는 익숙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되지 않았습니다. 최종 평가에서 Zeiss 60mm Luminar (매크로에서 ‘롤스로이스’를 담당하고 있는)와 Olympus Zuiko 38mm f/3.5 macro 매크로를 사용하여 집에서 테스트 한 결과, Venus lens는 놀랍도록 샤프한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참으로 찬양합니다.



Part B

Working in the Extreme Macro range…some thoughts and suggestions

나는 이 렌즈를 최대한 활용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깊이 고민했습니다. 저는 블로그 게시물, 기사 및 매크로 작업의 모든 측면에 대해 작성한 다양한 자료들을 가지고 완전한 가이드를 제공하려고 했습니다. 제가 더 많은 장비를 가지고 놀게 된다면 더 많은 의견과 제안을 드릴 수 있을겁니다. 이는 현재에도 진행 중인 작업입니다. 약간의 중복이 있지만 의견은 다음 제목 아래에 나타납니다.

  1. 피사계심도 – 유의해야 할 부분들이 있음
  2. 임계 초점 및 센서 크기
  3. 떨림과 움직임 컨트롤하기
  4. 선명도
  5. 회절 연화– 빛의 파동으로 인해 생기는 필연적인 성질
  1. Depth of Field –

극단적인 매크로 렌즈를 사용 해 본적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작은 피사계 심도는 놀라울 것입니다. 이 테이블을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M은 배율입니다 – 모든 거리는 밀리미터 단위 입니다.


……..  조리개 ……..


  1. NB. 숫자는 소수점 이하 두 자리까지 정확하고 단순한 공식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 표가 가이드 역할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혼란을 막기 위해 1/30mm (풀 프레임)를 사용 했습니다. 대충 감이 오시나요.



  • 최소 배율 (2.5x) 및 최대 개방 조리개 (f/2.8)에서 피사계 심도는1mm이지만 f/11에서 피사계 심도가 0.43mm 될 때입니다. : 피사계 심도는 더 작은 조리개로 스탑을 내릴 때 더 증가합니다.
  • 특정 조리개에서의 피사계 심도는 배율을 올릴 때 낮아집니다. 최대개방 조리개 f/2.8에서5x에서 5x 배율로 늘리면, 피사계심도는 0.10에서 0.05mm로 얕아집니다. (배율을 두배로 올리면 피사계심도는 반으로 줍니다)
  • 유효 조리개: 배율(M)을 늘리면, 유효 조리개를 사용 하는 것입니다.(렌즈 배럴에 표시 된 조리개 말고요) 표시된 조리개가 변경 되는 스탑을 찾으려면 다음 등식을 사용해보세요. (M+1) 입니다. 따라서 5 배율에서 f/5.6의 조리개는 피사계 심도와 관련하여 f/32개 되고, f/8은 f/64가 되는 것입니다.
  • 피사계 심도가 깊어지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실제로는 얕아서 깊어지게 만드려고 뭐든지 할겁니다.) 그렇지만 회절은 피할 수 없는 빛의 파동 속성 때문에 발생 하는 것입니다. 회절은 빛이 작은 구경을 통과할 때 생깁니다. 이 것은 조리개 가장 자리에서 발생하며, 조리개 구경이 작을수록(f 수치가 높을수록) 더 발생합니다.
  1. Critical Focusing and sensor size
  • 실제로, 저는 두 배 이상의 배율에서 고품질의 초점 슬라이드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가장 미세한 움직임이 피사체에 초점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피사계심도 테이블을 보시면 종종 적용해야 할 밀리미터 등식이 있을겁니다.
  • 렌즈 배럴이 확장됨에 따라 명확한 재생산 스케일이 나타납니다. 실제로는 작은 피사체에 따라 얼만큼 익스텐션이 필요한지 빨리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조리개를 설정하고 초점을 맞추기 위해 카메라 바디와 렌즈를 이동합니다.
  • 이 배율 범위는 실케 크기의5배에서 5배 크기의 이미지가 센서에 투사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APS-C(또는 더 작은 MFT 센서)를 사용하면 이미지가 작아집니다. 동일한 크기의 인쇄물 (또는 동일한 모니터의 전체 화면 이미지)를 비교한다고 가정하면, 작은 센서에서 이미지를 확대하여 자르기 비율로 화면을 채워야 합니다. APS-C 센서는 마치 주어진 것처럼 작동합니다. 3.75 x 에서 7.5 x 확대를 갖죠. MFT는 5x에서 10x 범위를 제공합니다.

A pair of stacked images of fruiting bodies on a lichen taken at the either end off the magnification range on a micro 4/3 camera so you also take account of the crop factor (an advantage in this case)


  • 오래 될 수록, 콘트라스트가 악화되고 조리개를 멈춰야 하는 수동렌즈를 사용 할 때, 특히 낮은 조명 레벨에서 선명한 초점을 얻는 것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한 가지 해결책은 가장 넓은 조리개에서 초점을 맞춘 다음, 촬영 할 때 조여주는 것입니다. 피사체와 매우 가깝게 일할 때 당신의 손이 걸리적거릴 수 있습니다.
  • 다른 방법으로는 미러리스 카메라를 사용 하는 것입니다. MFT는 저의 대부분의 작업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EVF (전자 뷰 파인더)에 내장 된 이미지는 밝은 이미지를 보여줍니다(수동으로 이 설정을 전환하지 않는 한). 또한 ‘초점 피킹’ 기능이 제공 되면 이미지의 일부를 확대하여 초 임계 초점을 맞출 수 있으므로 모든 것이 훨씬 쉬워집니다. DSLR은 이제 막 따라 잡고 있죠.
  1. Controlling Vibration and Movement

확대 된 이미지로 작업 할 때 약간의 움직임은 조금 과장하여 지진처럼 느껴집니다. 일반적으로 셔터 속도가 높을 때 신경 쓸 필요 없는 카메라 미러의 진동은 이미지를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카메라, 피사체 또는 셔터 진동과 바운스에서부터 이미지를 부드럽게 하는 모든 움직임을 최소화 하는 방법을 알아야합니다.

When working with very limited depth of field choice have to be made about what you keep in focus and what you do not…compromise is the name of the game in ultra macro work.

  • Camera Movement
플래시가 있어도 이 렌즈를 밖에서 5배율로 손으로 절대 들 수 없을 겁니다. 나무, 콩 주머니 또는 아주 작은 Novoflex 삼각대를 사용해야합니다.
  • Image stabilisation systems

(OIS)는 카메라를 안정되게 유지하기 위해 흔들림을 제어하는 데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Subject movement –

정물피사체와 작은 곤충은 작은 나뭇가지 위에 올려 카메라 앞으로 가지고 오기 쉽습니다. 또 신속하게 자연으로 돌려 보낼 수 있죠. 예를 들어, 클램프로 고정 된 카메라를 테이블에 고정 시키고 피사체를 두 손으로 조심스럽게 (나뭇 가지 등을 이용하여) 가져오거나 포커싱 슬라이드에 올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Shutter  vibration– 

셔터 바이브레이션은 셔터막이 열리고 닫히는 속도가 느릴 때와, 느린 셔터 속도 상황일 때 훨씬 더 큽니다. 전자 선막 동조는 도움이 되며, 저는 매크로 작업을 할 때 늘 사용합니다. 특히 느린 셔터스피드 일 때 눈에 띄게 선명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 Flash lighting –

일광성 있고 안정적인 조명을 사용하려면 부드럽게 잘 퍼지는 플래시 또는 매크로 플래시 시스템 (가정용 또는 상업용)을 사용해야 합니다. 1ms 이하의 빠른 플래시는 움직임을 고정 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Learnmacro  website (www.learnmacro.com)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TTL 플래시가 유용하지만, 디지털 카메라에서 LCD를 보며 눈으로 노출을 맞출 수 있습니다. 몇 가지 테스트를 통해 설정을 보정 할 수 있습니다.

  • LED Lighting –

지난 몇 년 동안 저는 다양한 LED 램프를 사용했습니다. 특히 집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배터리형 구스 넥(목이 길게 뻗어 있는) 이케아 램프를 사용했습니다. 조명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확인하려면 Learnmacro 사이트를 방문하세요.

  • Precise Focusing –

포커싱 레일을 사용하세요: Novoflex , Really Right Stuff 또는 Stackshot과 같은 최고의 성능을 얻을 수 있는 제품을 사용하세요. 정밀한 포커스는 극단적인 매크로의 모든 것입니다.


  1. Improving the Sensation of Sharpness – Lighting

많은 사람들은 선명도가 주관적이라는 것을 잊습니다. 그것은 객관적인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감각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좋은 매크로를 사용하는 사람이 여전히 둔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죠. 조명은 모든 차이를 만듭니다. 조명을 플랫하게 만드는 링 라이트는 피하세요.

  • Macro flash units –

이 거리에서는 작은 개별 조명을 사용해야 합니다. 링 라이트는 추천 하지 않습니다.

  • LED lighting

LED 조명은 매크로를 위한 혁명입니다. 예를 들어, 저는 4개의 세그먼트가 있는 LED 링 라이트가 있습니다. 밝기와 세그먼트를 조절 할 수 있죠. 얼마 전 음악 스탠드에 사용하는 트윈 라이트를 구매 했습니다. 배터리와 USB 타입이 모두 나오는 라이트입니다.

  • Relief –

빛이 피사체에 45도 (또는 그 이상)의 축을 통과하도록 하세요. 이렇게 하면 선명도와 표면 디테일 / 질감을 강조하는 작은 표면 그림자 (릴리프)를 만들 수 있습니다.

  • Backlighting –

백 라이트를 잊지 마세요. 곤충이나 식물의 털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Two portions of a peacock feather where the lighting angle was changes slightly producing differences in the reflective colouration created by interference patterns generated by microscopic grooves on parts of the feather structure.

  1. Diffraction softening – knowledge means control

f/16~ f/22보다 작은 유효 조리개에서는 선명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더 깊은 피사계 심도를 얻기에 용납 될 수 있습니다. 후보정 작업에서 USM을 건드려 어느 정도 완화 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f4 – f5.6의 표시 조리개를 사용하여 이미지 스택을 만들 수 있습니다. “sweet spot”은 탁월한 선명도와 강력한 피사계 심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 What is an image?

렌즈 광학의 많은 면을 설명하기 위해, 이미지는 피사체 상에 있는 작은 ‘점’으로 이어진다는 설명을 합니다. 이 것은 빛의 회절 때문에 생기는 점들과는 다릅니다. 조리개를 조일 때 이 점들은 가장자리가 희미해지고 부드러운 이미지가 됩니다. Choosing an aperture:

예를 들어 5배 배율에서 작업을 한다는 것은, f4 (유효 조리개 6 스탑 작다는 것을 염두해야함) 를 사용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나는 이 렌즈가 여전히 f/16 (유효 f/128)에서 5배 배율로 매우 문제 없이 잘 수행 된다는 것을 기쁨과 놀라움으로 발견했습니다.

  • Image Stacking:

극단적인 매크로에서 이미지 스태킹을 할 때, 약간의 포커스 변화를 주어 많은 이미지를 만들어 피사계 심도를 높이려고 합니다. 이러한 이미지를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결합하면 회절이 최소화 되고 각 이미지의 날카로운 비트만이 합성 된 이미지에 남기 때문에 훨씬 더 선명하게 심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The lowers shot establishes that this is a peacock feather whilst the upper shot shows a stacked image that makes full use of depth of field…


© Paul Harcourt Davies



제품 구매하기 >

Laowa 25mm f/2.8 2.5-5X Ultra Macro
Laowa 25mm f/2.8 2.5-5X Ultra Macro
laow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