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owa 9mm f/2.8 Zero-D review – FOTOVOLO - Laowakorea
Laowa 9mm f/2.8 Zero-D review – FOTOVOLO
원본링크: http://fotovolo.com/laowa-9mm-f-2-8-zero-d-review

Laowa 9mm f/2.8 Zero-D review

FOTOVOLO

평점: 5 stars ★★★★★

고정 초점 거리 렌즈, 수동 초점과 수동 노출로 불편했던 옛날로 돌아가고 싶은 사람이 있을까요? Laowa 9mm f/2.8 Zero-D를 써본 후, 저희는 엄청 돌아가고 싶었습니다! 작고, 가볍고 사용하기 쉽고 엄청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하는데, 그리고 생각보다 불편하지 않아요! 심지어 저렴하죠. 더 많은, 더 다양한 조건에서 이 렌즈가 할 수 있는 것을 보았을 때 원래 4개의 별을 주려다, 5개로 높였습니다.

수동 초점 단렌즈는 다시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세대의 사진가가 줌 렌즈 없이도 훌륭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고, 집중 할 수 있으며 결국 이 같은 렌즈를 구입 할 수 있다는 것이 점점 더 확고해지고 있습니다.

Laowa 9mm f/2.8 Zero-D는 Fujifilm X 모델과 Sony E, Canon EOS M 카메라를 포함한 APS-C 미러리스 카메라용으로 제작된 초광각 렌즈입니다. APS-C 카메라의 크롭 특징을 생각하면, 13.5mm의 유효 초점거리를 제공합니다. 비슷한 최소 초첨거리를 제공하는 초광각 줌 렌즈들은 기존에 존재하지만, 가격과 무개는 Laowa 9mm에 비해 두배입니다. 그리고 f/2.8의 최대 개방 조리개를 제공하는 렌즈는, 단연코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울트라 와이드 렌즈를 원할 때, 초점거리도 길기를 바랍니다. 따라서 단렌즈는 무게와 돈을 동시에 절약할 수 있는 선택입니다.

이 Laowa 렌즈는 Venus Optics이라는 회사에서 나왔습니다. Venus Optics는 중국 회사로, 렌즈계의 떠오르는 강력한 샛별입니다. 다양한 초광각렌즈와 마크로 렌즈를 생산합니다. Laowa 9mm f/2.8 Zero-D는 정교한 광학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2개의 비구면 요소와 3개의 저 분산 요소를 포함한 10군 15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Zero-D라는 명칭은, 제로(0)에 가까운 왜곡을 의미합니다. 왜곡이 거의 없도록 설계 되었으며, Laowa에는 9mm 이 외에도 다른 Zero-D 라인업이 빠르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Laowa 렌즈는 가치 뿐만 아니라 적합한 광학 품질을 위해 디자인 되어 시장에서 강력하게 자리 메김 하고 있습니다.

Manual everything

그런데 수동 초점과 수동 노출은 어떻게 된 걸까요? 그래서 이 것이 솔직한 단점입니다. 생각만큼 나쁜 것은 아닙니다. Laowa는 카메라의 초점 또는 조리개 제어 시스템이 전기적 또는 기계적으로 카메라와 연결 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옛날처럼 초점 링을 돌려 초점을 맞춥니다. 요즘 카메라들은 초점 피킹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므로, 정확하게 초점을 맞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렌즈는 깊은 피사계심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어째뜬 초점이 나가는 일은 없습니다. 또한 광각이라는 시원한 화각에서, AF로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MF로 초점을 맞추는 것이 더 빠를지도 모릅니다. f/2.8에서도 무한대에서 몇 미터까지 모든 것이 날카롭습니다. 따라서 피사체와 2m 이상만 떨어지면, AF보다 나은 칼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엄청 작지 않나요? 우리는 엄청 크고 무거운 초광각 렌즈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Laowa 9mm는 일반적인 ‘street’ 단렌즈보다 크지 않습니다.

적정 노출을 잡기 위해서는 조금 더 연습을 해야하지만, 디지털 카메라의 이점은 낭비 할 필름이 없다는 것입니다. 카메라를 수동 모드로 전환하고, 렌즈 조리개를 원하는 값으로 설정 한 다음 파인더의 막대가 정확한 노출을 보여줄 때까지 카메라의 셔터 속도를 조절하거나 추측 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그동안 자동 노출이 주던 이점 같은 단점이라 생각합니다. 사진을 하는데, 카메라의 도움 없이는 노출과 초점을 못 잡는다고 말하는 것이 자랑스러운 일은 아니니까 말입니다.

“햇볕이 잘 드는 16” 규칙을 설명하기 좋은 것 같네요. 만약 해가 쨍쨍하면, 대략 조리개를 f/16까지 조이고 셔터스피드는 ISO 세팅과 맞추면 대략적인 정상 노출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셔터스피드가 1/200이라면, ISO의 세팅도 200이겠죠. 다른 값의 조리개를 원한다면, 셔터 속도를 줄이거나 늘려 균형을 잡으세요.

실제로 렌즈의 스톱-다운 기능과 뷰 파인더/LCD auto-gain 기능 덕분에 조리개 우선 A모드를 통해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보다 쉽게 적정 노출을 잡을 수 있습니다. 렌즈 조리개를 줄이면 센서에 도달하는 빛의 양이 줄어들어, 측정 시스템과 화면 밝기가 자동으로 반응합니다!

FOTOVOLO

Build and handling

이 Laowa 렌즈는 정말 멋지게 만들어졌습니다. 작지만 두둑한 느낌의 배럴, 부드러운 초점 링과, ‘딸깍 거리는’ 조리개 링은, 고전적인 고급 SLR 렌즈를 연상 킵니다. 실제로 사용하기에 정말, 정말 좋습니다.

작은 꽃 잎 모양의 렌즈 후드가 있지만 매우 얕기 때문에 (너무 넓은 시야각을 수용하기에는) 후드가 전체적으로 많은 차이를 만들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또 이 렌즈는 피사계심도를 최대한 활용하고 ‘초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피사계심도 마크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긴 초점 이동거리와 피사계심도 지수 표시로, Laowa는 피사계심도 조절과 ‘hyperfocal’ 포커싱에 완벽합니다.

이런 종류의 피사계심도 측정과 hyperfocal 포커싱은 9mm와 같은 올드스쿨 단렌즈에서만 가능합니다. 이제 갓 카메라에 입문 한 사람들은 아마도 우리가 무엇을 말하는지 궁금할거에요. 올드스쿨 카메라 사용자는 응원을 보냅니다!

Image quality

초광각 렌즈에서 배럴 왜곡과 가장자리 부드러움을 사실 많이 보았지만, Laowa는 진심으로 제로 디스토션의 약속을 지켰습니다. 보이는 것 그대로, 정말 내가 보는 시야 그대로의 왜곡을 담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주 높은 고층 빌딩을 찍을 때 카메라를 틸트해도 말이죠. ‘모든 것을 담기 위해’ 피사체에 엄청 가까이 있을 때 카메라를 기울여도, 내가 보는 그대로 사진에 담긴다는 것이, 놀라운 점입니다. 직선들은 단호하게 쭉쭉 뻗으며, 프레임의 가장자리까지 견고합니다.

FOTOVOLO

Laowa 9mm는 가장자리까지 예리하고, 왜곡 없는 이미지를 만들지만, 비네팅이 있습니다. 그래도 이 직선들을 보세요! 포토샵을 키고 왜곡 보정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전-혀 없습니다

FOTOVOLO

FOTOVOLO

Laowa는 로우 앵글 촬영이 너무 좋습니다. 초현실적이지 않나요? 이 분수는 1m도 안되는 높이였습니다.

FOTOVOLO

또 다른 로우 앵글 샷으로, 렌즈의 복잡한 광학 구조에도 불구하고 강한 콘트라스트와 놀라운 채도를 보여줍니다.

그게 전부가 아닙니다. 가장자리가 상당히 날카로워 결국 이중 테이크를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익숙해지기 전까지 말이죠. 대부분 울트라 와이드 렌즈는 프레임의 가장자리가 뭉게지기 마련인데, 이 렌즈는 엄청 샤프합니다. 어메이징.

물론, 모든 게 완벽할 수는 없습니다. 눈에 보이는 비네팅이 좀 있습니다. 콘트라스트 보정 도구를 함께 사용하면 조금 더 과정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레임의 가장자리 근처에 있는 물체는, 방향에 따라 조금 더 길어지거나 인위적으로 더 커져 꽤 강한 ‘체적’ 왜곡을 보여줍니다. 약간의 색수차가 있지만, 로우 파일 현상 프로그램으로 일반적으로 해결 되는 수준입니다.

전반적으로, 이 렌즈는 문제 없이 작동 됩니다. 퍼포먼스에 문제는 전혀 없습니다. 그렇습니다. 수동 초점과 수동 노출로 돌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크기 무게, 비용 및 광학 품질은 번거로움을 감당하는 것보다 그 이상입니다. 이것은 올드스쿨 사진과 올드스쿨이 가지는 광학적 퀄리티이며, 아주 탁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