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OWA 105MM F/2 STF REVIEW | BUTTERY BOKEH GOODNESS - Laowakorea
LAOWA 105MM F/2 STF REVIEW | BUTTERY BOKEH GOODNESS

원본링크 : https://thebrotographer.com/reviews/laowa-105mm-f2-stf/

Laowa 105mm f/2 STF는 무척 흥미로운 렌즈로, 잘 만나 볼 수 없는 STF 기술이 탑재 되어 있습니다. STF는 Smooth Trans Focus의 약자입니다. 저는 테크니컬에 깊이 있는 사람이 아니므로, 제가 STF에 대해 이해한 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렌즈 안에는, 제조사가 추가로 놓은 APD 요소가 있습니다. 이 APD 요소는 ND 필터와 유사합니다. 이 요소는 프레임 가장자리의 빛을 줄여 결과적으로 엄청 부드러운 보케를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이 APD 요소는 렌즈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어찌 됐든 줄입니다. 조리개 값이 f/2일 때, 렌즈의 t-stop은 3/2가 됩니다. T-stop은 필름작업을 할 때 사용 되는데, 센서나 필름에 얼마나 많은 빛이 닿는지를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기술적으로 더 많이 토론 할 수 있겠지만, 요약하자면 그렇습니다. 포커스 아웃 에리어 (focus out area)가 f/2라면, 같은 노출값을 얻기 위해서 조금 더 많은 양의 빛이 필요합니다. 다른 f/2 렌즈와 비교해서 ISO를 건드려야 하죠.

스펙과 특징

  • 마운트: Canon EF, Nikon, Sony A, Pentax K, Sony FE
  • 초점 거리: 105mm
  • Full manual focus
  • 메탈 구조
  • 최대 개방 조리개: f/2 | Max T-Stop: t/3.2
  • 렌즈 요소: 8군 11요소
  • 최초 초점 거리: 0.9m/2.95ft.
  • 필터 스레드: 67mm
  • 무게: 745 g/1.64lbs

만듦새– Laowa 105mm f/2 STF

Laowa 105mm f/2 STF를 들어보면 가장 먼저 느껴지는 것은 올 메탈 구조라는 것입니다. 745g의 무게는 4인치보다 짧은 렌즈 치고 약간 묵직한 감이 있죠. 제가 일반적으로 탱크 같은 렌즈라고 말할 때, 약간 은유적 표현이거든요. 그런데 Laowa 105mm f/2 STF는, 은유가 아니라 진짜 그래요! 멋있습니다. 렌즈는 세개의 링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맨 아래부터 탑까지, 조리개 링, t-stop 조리개 링, 그리고 매뉴얼 포커스 링. 이렇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링 역시 메탈이고 견고합니다. 아래 조리개 링은 f/2부터 f/22 풀 스탑 클릭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촬영 중 원하는 조리개에 멈출 수 있습니다. 풀 f/2이나 f/2.8 대신, f/2.2에서 멈출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조리개 링을 가지고 놀면서 정말 즐거웠거든요. 저는 기기를 막 분석하는 편은 아닌데, 이 조리개 링의 촉감과 느낌은 기분이 좋아지게 합니다.

가운데 링, 혹은 STF 링은 조리개 링이 컨트롤 하는 피사계 심도와 보케에 반대되는 광투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제 생각엔, 이 링은 비디오 작업에 조금 더 특화 된 것 같습니다. 이미지의 피사계 심도를 변경하지 않고, 센서에 닿는 빛의 양을 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저는 이 렌즈로 주로 포트레이트 사진을 많이 찍었는데, STF 링은 많이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센서에 닿는 빛의 양이 최대한 많았으면 했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STF 링 기능이 나의 워크 플로우에도 잘 맞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특히 비디오 작업을 한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Laowa 105mm f/2 STF렌즈의 세번 째 부분은 가장 넓은 링인 매뉴얼 포커스 링입니다. 이 부분은 와이어 설계와 달리 하드 스탑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동 포커스 링에서 저항은, 절대적으로 아름답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제가 사용해 본 것 중 가장, 훌륭했습니다. 포커스 스로우는 270도로 꽤 큰 편이지만, 수동 초점에서 정밀하게 초점을 맞추기 위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Laowa 105mm f/2 STF

렌즈 마운트도 완전 금속이지만, 카메라에 연결하는 날씨 실링 가스켓이 없습니다. 저는Laowa 105mm f/2 STF EF 버전을 리뷰하는 동안, 저는 Sony A7rII에 올려 썼습니다. Sony A7rII의 수동 초점 지원 기능을 주로 사용하며, Metabones 어댑터와 함께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날씨 실링이 없는 것은 실제로 아무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 렌즈는 대부분 포트레이트로 사용 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대부분 인물들은 열악한 환경 처해지지 않으므로 꼭 날씨 실링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전면 필터 스레드 역시 메탈입니다. 이 엄청난 렌즈에서 당신이 기대했던 것처럼요. 저는 Laowa가 제공한 렌즈 캡도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 것은 제가 사용했던 서드-파티 렌즈들 중, 가장 최고의 렌즈 캡이었습니다. 렌즈 후드 마운팅의 열열한 팬은 아니지만요. 처음에는 렌즈에 잘 고정 되지 않습니다. 그래도 렌즈 후드를 거꾸로 렌즈에 장착하는 방식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가방에 정리하게 편하거든요. 아쉬운 점이 있다면, 렌즈 캡을 벗지 않고 렌즈 후드를 제거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커다란 문제는 아니였어요. Laowa 105mm f/2 STF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았거든요.

전반적으로, Laowa 105mm f/2 STF의 만듦새는 최고 수준입니다. 작지만 파워풀한 디자인, 그리고 묵직한 무게감까지. A7rII와 물렸을 때는 앞쪽이 약간 무거운 느낌이었지만, 1DX Mark II와 사용하면 균형이 멋지게 잡혀 든든합니다.

이미지 퀄리티 – Laowa 105mm f/2 STF

Laowa 105mm f/2 STF의 샤프니스는 판타스틱합니다. 달리 할 말이 없습니다. 수동 초점이기 때문에, 평소라면 그냥 지나치고 넘어 갔을 장면들을, 천천히 조리개 링을 돌리면서 담을 수 있었습니다. 포커스 스팟을 잡고 셔터를 누르면, 환상적인 이미지를 얻습니다. APD 요소 덕분에, 이미지의 초점 영역이 날카로우며, 부드럽고 매끄러운 보케로 바뀌며 이미지가 더 선명해집니다. 많은 장면을 놓칠 수 있으니 제가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Sony 카메라처럼, 수동 초점 보조 기능이 있는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빠르게 초점을 맞추고, 초점이 어디에 맞았는지 확인하면 단순히 얼버무리는 것보다 훨씬 효과적입니다.

Laowa 105mm f/2 STF

이 렌즈에서 나오는 색상은, 뉴트럴입니다. 색상에 약간의 채도가 있습니다. 포트레이트 렌즈로, 아주 훌륭한 색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후보정을 시작할 수 있는 시작점을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Laowa 105mm f/2 STF는 또한 색수차가 거의 없습니다. 저는 이러한 품질의 렌즈를 많이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인물 사진에서 탁월한 이 렌즈는, 색수차가 없다는 점에서 가장 훌륭합니다. Canon 85mm f/1.2L은 이 부분에서 엄청 고통스럽죠. 라이팅룸에서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특히 렌즈 안에 ND 필터가 들어가 있는 경우(ADP 요소) 비네팅이 많이 생기기 마련인데, Laowa는 비네팅 관리가 상당히 잘 됩니다. 저는 비네팅이 훨씬 더 많이 생길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물론 비네팅을 보정하는 것은 간단하지만요.

결론 – Laowa 105mm f/2 STF

객관적으로, Laowa 105mm f/2 STF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은 이렇습니다. 탁월한 광학 품질을 갖춘 환상적인 렌즈라는 것입니다. 몇 가지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 세로 촬영에서 사용 할 때는, 조금 더 신중한 작업 과정이 필요합니다. 조리개를 활짝 열어 움직이는 아이들을 촬영하는 것은 사실 매우 어렵습니다. 이는 사실 Laowa 105mm f/2 STF만의 문제는 아니죠. 나는 원래 자동 초점으로 조리개를 활짝 열고 촬영하길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사실 매뉴얼 포커스는 제가 100% 편안하다고 느끼지는 않습니다만, 포토그래퍼로서 훨씬 더 나은 경험을 가지게 된 것 같습니다.

비디오 촬영을 하는 경우, 수동 초점 렌즈로 촬영 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고 확신합니다. 진정으로 그렇다면, 아웃 오브 포커스 영역이 훌륭할 뿐만 아니라, STF 링 때문에 이 렌즈는 엄청 좋은 옵션입니다. 광학 품질로 평가하자면, 이 렌즈는 환상적이며 가격 또한 착합니다. 가장 큰 경쟁자인 Sony 100mm f/2.8 STF 와 Canon 135mm f/2L는 오토포커스와 보케가 가능합니다. 135L은 APD 요소가 특징인 STF를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포커스 길이를 감안할 때 보케도 부드럽습니다. 모두 당신의 선택이지만, Laowa 105mm f/2 STF는 경쟁자들과 가격적인 부분에서 월등히 압도합니다… 매뉴얼 포커스가 괜찮다면요.

이 렌즈가 인물 사진 작가나 인터뷰 촬영을 많이 하는 비디오 그래퍼들에게 완전히 페이보릿 (favorite)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촬영 시 아름다운 보케를 볼 수 있으니까요.

Venus Optics/Laowa의 우수한 광학 성능과 품질이 렌즈 업계에 더 많은 경쟁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