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owa 7.5mm – 세상에서 가장 와이드한 직선형 f/2 mFT 렌즈 - Laowakorea
Laowa 7.5mm – 세상에서 가장 와이드한 직선형 f/2 mFT 렌즈

세상에서 가장 와이드한 직선형 f/2 마이크로 포써드 렌즈, Laowa 7.5mm f/2 mFT의 프로토타입 -따끈따끈한 신상입니다.

2016 포토키나에서, Venus Optics는 두 개의 새로운 울트라 와이드 앵글 렌즈의 프로토타입을 선보였습니다 – 풀 프레임 용 Laowa 15mm f/2와 Laowa 7.5mm f/2 mFT죠. 풀 프레임 렌즈가 더 매력적으로 다가와서 마이크로 포써드 렌즈를 떠난지는 좀 되었지만, 콤팩트하고 가벼운 장비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마이크로 포써드를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 예를 들어서, 드론에서 4K footage를 촬영할 때처럼요. Yi M1를 꽤 흥미롭게 봤었는데요, 4K 비디오에서는 20MP 센서의 크롭만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 아쉬운 점이 있었어요. 즉 4K 모드에서 굉장히 넓은 각도의 렌즈를 찾기가 어렵어렵다는 것 입니다. Laowa가 출시되기 전에는, 이정도 초점 거리를 피시아이나 Lumix Vario 7-14mm zoom같은 굉장히 무겁고 비싼 렌즈에서만 찾아볼 수가 있었죠. 또 Laowa는 46mm 필터 쓰레드의 스탠다드 필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렌즈 후드가 탈 부착이 가능하다는 점이 또 다른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170g짜리 쪼꼬미를 Yi M1에 부착했을 때에 모습입니다ㅎ

드론에 장착하기 전에, Hamburg에 위치한 Hafencity와 신시가지 랜드마크인 “Elbphilharmonie”를 돌며 사진을 찍어보았는데요, 렌즈의 어마어마하게 넓은 약 110°의 각도를 저조도 상태에서 시험해볼 수 있었고, 필드의 깊이까지도 확인해 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라고 생각이 되었죠. 아래의 모든 사진에서는 수정이나, 왜곡, 색 수차 또는 비네팅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보케

흥미롭게도, 이 작은 렌즈가 마이크로 포써드 센서로도 필드의 깊이를 조정하고 만져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샘플 사진으로 한번 확인해보세요.


플래어, 색 수차, 그리고효과

직접적인 백라이트에서 플레어 방지와 콘트라스트 조절이 훌륭한 반면에, 극심한 상황에서는 플레어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

본 렌즈는 작고 예쁜 선-스타를 만들어줘요.

 

애스트로 사진의 경험은 없고 옅은 오염이 심한 대도시에 살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이 빠른 속도의 와이드 앵글에서 매력을 느낄 것 같아 약간의 시도를 해봤어요.

아래 링크의 Flickr 앨범에서 더 많은 사진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flickr.com/photos/hhackbarth/albums/72157674649562113

비디오를 위한 사용

아까 말했던 것처럼, 많은 마이크로 포써드 카메라는 4K 비디오를 찍을 때 크롭이 너무 심해서 시각을 크게 떨어트립니다. Laowa는 그에 비해 훨씬 넓은 시각을 가지고 있는데요, 예를 들자면 Olympus 12mm f/2렌즈 보다도 훨씬 넓어요. 조리개 링은 클릭이 없고 “무한대”의 세팅이 엄청 정확합니다. 그래서 저는 뭐 초점을 잡는 것에는 전혀 신경을 쓸 필요가 없었어요. 그냥 간편하게 렌즈 끝까지 돌려놓고 촬영을 하면 거의 모든 것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아래의 클립은 대부분이 드론으로 촬영되었습니다. 시작 부분에서 풀 마이크로 포써드 센서가 렌즈로 커버된 상태와 Yi M1 카메라의 4K 모드로 촬영되었을 때에 비교 장면이 나옵니다. 비행 촬영 도중에는 너무 낮은 기온 때문에 (-3°C 였어요) 뎀퍼가 뻑뻑해지는 바람에 떨림 방지와 짐벌 튜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는데요, 1440p나 1080p에서 볼 때는 꽤 괜찮습니다. 렌즈에 ND필터를 사용해서 드론이 해를 향해 날아갈 때 플레어 방지가 되었어요.

마무리 Conclusion

이 렌즈는 Venus Optics의 엔지니어들과 디자이너들이 얼마나 뛰어난지를 보여주는 렌즈인 것 같이요. 이렇게 작은 바디에 엄청난 기능들을 넣을 수 있다는 것은 굉장한 기술력이죠. 렌즈의 만듦새도 굉장히 견고하고 포커스와 조리개 링의 회전이 완전 스무스~ 합니다. 옵티컬 퍼포먼스가 열린 조리개 설정에서는 완벽하지는 않아서 약간의 코마, 색 수차와 비네팅, 그리고 코너에서 화질 저하가 있지만, 크기와 무게로 보았을 때, 이렇게 잘 되도 되나 라고 놀랄 정도였어요. f/5.6 또는 f/8 설정으로 내리면 건축이나 지형 사진을 찍을 때 좋은 초이스 일 것 같습니다. 드론과 사용할 때에는 조금만 더 가벼웠으면 좋을 것 같아요 – 예를 들자면 플라스틱 바디로 제작된 스페셜 버전을 만들면 좋겠네요. DJI의 마이크로 포써드 카메라용 짐벌은 현재 158g 이하의 렌즈까지만 떨림 방지와 균형이 맞춰지기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