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owa 24mm f/14 relay macro review: Unique 2x macro lens design - Laowakorea
Laowa 24mm f/14 relay macro review: Unique 2x macro lens design

원문보기 작성자: Keith 작성일: 2018.11 


The Laowa 24mm relay lens는 매우 다른 렌즈입니다. 보자마자 느낄 수 있죠.

Keith가 처음 UK 포토 쇼에서 이 렌즈를 처음 봤고, 운 좋게도 넉넉히 들여다 볼 수 있는 기회가 우리에게 생겼네요. 

엄청난 디자인, 그런데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는걸까요? 

목차

  • 스펙
  • 특징
  • 즈 사용기
  • 즈 퍼포먼스


laowa 24mm relay lens

Laowa 24mm relay lens

이상한 생김새에도 불구하고, 2x 배율인 24mm f/14 마크로 렌즈임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Laowa 25mm 2.5-5x 특수 마크로 같진 않지만, 무한대까지 초점을 맞출 수 있어요.

렌즈는 올 수동이에요, 카메라와 전자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없습니다. 만약 당신에게 세팅이 중요하다면, 작은 노트가 필요하겠군요. 

control rings

Specifications

제가 지금 보고 있는 이 렌즈는 Canon EF용 마운트입니다. 

Laowa 25mm f14 specifications

마운트 옵션에는 다양한 마운트와 PL 마운트도 있는데요. 이는 0.8 핀치 기어 링이 달려 포커스와 조리개를 조절 할 수 있습니다. * (Cine Version)

cine mount options

MTF and construction

MTF

아래 광학 디자인을 보면 알겠지만, 옵티컬 패스에 여러 유리들이 확장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onstruction

끝에는 플랫한 창이 렌즈 끝을 커버하고 있네요, 그리고 빌트인 LED도 보이네요. 

이 글라스는 렌즈의 광학 디자인의 한 요소입니다. 

렌즈 특징

렌즈는 조명을 위한 USB 파워 커넥터가 있는 부분까지 방수가 됩니다. 

lens power socket

렌즈 구성품에는 LED 딤 조절을 위한 컨트롤 리드가 함께 제공됩니다. 

power cable

9단계의 LED 딤은 굉장히 플랫한 빛을 주는데요. 

led lights

이 예시에서 저는 LED 밝기를 좀 줄여 주변광 또한 함께 보여주려고 했습니다. 가장 밝은 단계에서는 가까운 거리에서 핸드 헬드로 촬영 할 수 있을만큼 밝습니다. 

end lighting

조명을 줄여 봤어요. 

LED lighting

조명의 밝기는 꽤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24mm FOV는 다 커버하지만요). 이는 피사체가 거리를 벗어나면 신경을 써야한다는 뜻입니다. 

light falloff

이런 뷰에선, 낡은 주전자 속을 보고 있습니다. 조명 파워를 위해 작은 핸드폰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teapot light

조명은 사실 파워를 조금 먹습니다, 그래서 더 큰 (포켓 사이즈 20A/h) USB 파워 팩으로 바꿨습니다. 

Inside the teapot [click to enlarge].

inside the teapot

조명의 CRI는 상당히 좋습니다, 그러나 화이트 밸런스는 필요해 보이네요. 만약 아주 정확한 컬러가 필요하다면 DNG 프로파일이 도움이 될겁니다. 

제 추리닝 바지 속 작은 사이를 들여다 봤습니다. 

inside a shoe

그렇죠, 속을 볼 수 있네요. 이제는 조금 더 실험적인 걸 하러 가볼까요... 

정원 거미를 LED 없이 / 있이 찍은 간단한 사진 [click to enlarge].

daylight spider

또한 렌즈는 아웃 오브 포커스 상황에서도 좋은 퍼포먼스를 보입니다.

lit spider

지금 조리개를 활짝 열고 f/14에서 찍고 있는데요. 그래서 조리개는 둥글둥글합니다. 조리개를 약간 조이면 7개의 조리개 날이 살짝 보일 듯 합니다. (see detailed examples later).

제가 테스트한 렌즈는 실제 생산 전 렌즈였기 때문에 렌즈 캡이나 커버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지퍼팩과 고무 밴드로 렌즈를 들고 다녔죠. 

lens cover

업데이트 - 렌즈를 다시 돌려주려고 패킹할 때, 짐을 싼 뽁뽁이 속에서 미쳐 발견하지 못한, 작고 꼭 맞는 렌즈 캡을 발견했습니다. 아이고... 

lens cap

렌즈 사용기

이 렌즈는 제가 24mm 렌즈가 갖고 싶어서 카메라에 붙이는 렌즈가 아닙니다. 최대 개방 조리개 f/14에서 제 카메라와 같은 50MP Canon 5Ds에서 회절 연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슷하게, 2x 마크로를 갖고싶었다면, Laowa 25mm f/2.8이 훨씬 더 샤프하고 작업 거리도 더 좋죠 (see my review).

그렇지만, 이 렌즈는 당신에게 새로운 뷰 포인트를 볼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리뷰에는 물 속에서 사용한 예시는 없지만, 예전에 쇼에서 봤던 물 속 촬영 예시입니다. 어떻게 사용하는건지 감이 오시겠죠? 

laowa lenses

여기 바닥에 있는 렌즈는 Laowa 25mm 2.5-5x 마크로 렌즈입니다.

이 뷰 포인트라는 요소가 이 렌즈를 리뷰하는데 사실 좀 어렵게 만들었죠. 

Stacking shots

작은 선인장 화분을 들고 - 자란지 얼마 안된 선인장 pot of cacti

간단한 촬영, 아주 낮은 뷰포인트 보여주기  [click to enlarge].

cactus

이 샷 세팅을 하면서 포커스 조절을 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알게 되었어요. 포커스 링이 엄청 부드러웠거든요.

시리즈 사진을 찍는 것이 무척이나 쉬워지고, 포커스 링을 밀리리터씩 움직이며 스탁 이미지를 만들 수도 있어요. 포커스 스택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진행 할 수도 있죠. 예를 들어 저의 커머셜 마크로 작업 할 때 사용하는 Helicon Focus 같은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세트는 꽤 괜찮았어요. 만약 돈 받고 하는 일이었다면 리터칭에 조금 더 신경을 썼을 것 같아요, 몇개의 가시들이 오버랩 되며 약간 틀어졌거든요.


focus stacking

꽤 잘 나온 것 같네요.  [click to enlarge]

cacti collection

프레임을 보여주는 간단한 비디오가 마크로에서 백그라운드까지 포커스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보여줍니다. 

Model cars

비슷한 촬영이지만 굉장히 작은 플라스틱 자동차를 책상 위에 두었습니다. [click to enlarge].

cars setup

여기 이미지들은 25 스탁 이미지로 - 최대 개방 조리개인 f/14로 촬영되었습니다. 

사용 중인 케이블 릴리즈를 기억하세요. 포커스링은 수동으로 한 샷당 밀리리터씩 돌렸습니다. 

cars

각각의 RAQ 이미지는 스택킹을 위해 JPEGs로 현상 전 ACR로 열었습니다. 렌즈의 LED가 아닌 저의 오래 된 CFL 조명 때문에 화이트 밸런스 조정이 필요했습니다. 저는 CFL 조명을 위해 커스텀화 된 DNG 프로파일(X-Rite CC Passport)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렇게 색이 강할 때 꽤 큰 차이를 만든답니다. 


acr processing

작은 전자 요소들을 보여주는 두번째 버전, 그리고 렌즈에 달린 LED가 아주 작은 양의 추가적인 빛을 공급하고 있네요. 

cars and chips

커머셜 클라이언트를 위해 거미 베어로 작업한 것에서 시작됐어요. [more info].

Shiny metals

이 뷰는 아주 작은 (2-3mm 길이)의 전자적인 구성품이었는데, 구리 도금 욕조에서 갓 나온 작은 구리 소스의 알갱이와 함께였습니다. 

copper plating

These have been tin plated.

tin plating

금 도금은, 이 작은 순금 덩어리에서부터 원천 금속이 나옵니다. 

small gold lumps

이 더 큰 금덩이들은 LED 레이아웃을 가장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어떻게 샷에 조명을 비출지 생각할 때 확실히 알아둬야겠죠. gold beads

As an aside – the value of the pure gold balls visible in the shot above probably exceeds my 5Ds and the relay lens ;-)

금속 플래터 전문가를 방문하는동안, 도금 욕조 사이로 흐르는 금속 스트립의 일부를 보기 위해 도금 라인의 여러 곳에 렌즈를 찔러 넣어 보았습니다.

위험하고 부식성 있는 화학 물질로 둘러 쌓였겠죠. 나는 라인이 작동 중인 이런 곳에 일반적인 렌즈를 넣어보고 싶진 않았습니다. Laowa 24mm relay lens가 방수라는 것을 알고 있었으니까요.

전자 커넥터의 핀은 긴 스트립처럼 생겼으며 종종 금속 도금됩니다. 부품마다 다른 금속이 몇 개씩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금속이나 특히 금은 비싸기 떄문에 당신은 전체 스트립으로 플레이트 하길 원치 않을겁니다. 고무 벨트는 스트립의 일부만 도금 용액에 노출 시키죠. 

All these shots are wide open (f/14) and hand held

strip-of-pins

다음 욕조 너머로 당신은 핀의 오른쪽이 금으로 도금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겁니다. 

drive-belt

완전히 도금된 핀이 청소용 욕조에서 나오네요. 

gold-pins

작업 장비 내부를 들여다보기 위해 이 사진들은 카메라를 손에 들고 찍었지만, 나처럼 헌신적인 스틸 사진작가라도 비디오 작업에 대한 좋은 기회를 엿볼 수 있었습니다...


카메라 움직임을 더하고 포커스를 당겨 (더 작은 조리개 구경에서 중요한 DOF와 함께_ 이 렌즈를 커머셜 작업에 써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과 비디오에서요.


Exposure

이 렌즈는 올 수동입니다, 그러니까 카메라 입장에서 보면 렌즈가 장착되지 않은거죠.


처음에는 이 것이 내 Canon 5Ds로 재보는 것이 힘들었다. 라이브 뷰를 사용해도, 만약 이미지가 좋게 보이도록 세팅해도, 셔터스피드를 약 5스탑정도 노출 언더로 설정해야만 했다. 그러다 나는 설정에서 노출 시물레이션을 꺼야한다는 것이 기억났다. 이 문제는 다른 카메라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렌즈 없이 촬영하기 모드에서 최대 개방 조리개 f/14인 렌즈를 어떻게 카메라가 인식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한가지 방법은 서드 파티 AF 컨펌 칩을 함께 끼우는 것이지만, 저는 좋아하지 않아서요 ;-) 메뉴얼을 읽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렌즈는 T 스탑 정보가 없지만, 글라스가 많은 것을 보아 F 값보다 작을 것 같군요. 다시 말하지만 이러한 렌즈로 정보 값이 필요하다면, 따로 작업을 하셔야 할 것 같네요. 

Lens performance

클로우즈업 예시들을 촬영하며 각기 다른 세팅에서 렌즈가 어떻게 이를 수행하는지 보여드리려고 노력했습니다.

세 스탑 f/14, f/22 그리고 f/32에서 전반적인 이미지 퀄리티를 잘 느낄 수 있습니다.

사진은 SODIMM 메모리 모듈 - 커넥터 피치는 0.6mm로, 약 ~45˚정도 기울였습니다. 

light falloff

라이팅은 LED에서만 나온거에요.  [click to enlarge]

relay-f14

relay-f22

relay-f32

넓은 구경의 조리개에서는 언비트 영역의 옅은 아지랑이에 주의하세요. 반사가 있는 피사체를 촬영 할 때 렌즈 전면의 글라스 때문에 생기는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피사체를 밝힐 때는 문제가 전혀 되지 않지만, 알고 있을만합니다.

이 이미지는 100%에서 포커스와 피사계심도를 보여줍니다 (50MP 이미지에서) 

– click to enlarge (note: image is ~3600 pixels wide).

relay lens 100 percent

Looking at out of focus areas, there’s quite a smooth gradation, giving a a perfectly reasonable look to images.

out-of-focus

훨씬 더 거친 이미지를 봤었는데, 다시 한번 이 렌즈가 단순히 '일반적인' 렌즈와 비교할 수 있는 렌즈가 아니라는 것을 상기시켜 드리고 싶습니다. (이런 렌즈와 비슷한 것은 본 적이 없어요)


피사계심도 전반적으로 이미지 퀄리티는 조리개를 조이면서 향상됩니다. 렌즈를 테스트하면서 'sweet spot'은 f/22부터 f/32 사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f/40도 사용할 수 있겠지만 미세한 부분까지 회절 현상으로 흐려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더라도, 당신이 찾는 피사계심도는 f/40에서 찾을 수도 있겠죠.


Extension tubes

누군가 물어봤어요... 

f/14에서 21mm 익스텐션 튜브에 따라 가장 가깝게 다가간 초점거리입니다 (2x 배율) 

2x magnification

21mm extension tube

더 긴 튜브로 조금 더 큰 배율을 얻을 수 있을겁니다. 21mm의 작업거리는 정말 코 앞, 몇 밀리미터에 불과하거든요. 

working distance

One more thing…

긴 튜브는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합니다 - 만약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

작은 프리즘으로 빠른 실험을 했습니다. 보시다시피 blu-tac을 부착해 렌즈와 프리즘을 보호했죠. right angle prism

전 시야에서는 잘 먹히지 않았어요. 그러나 제 90˚ 프리즘과 작은 전면 거울은 충분히 길지 않아서, 그닥 땡기지 않았습니다. 더 작은 거울이 더 좋을 것 같아요 - 약간 ~2cm 스퀘어정도?

무슨 소용이겠어요. 저는 건축적인 모델 '사이로 날라다니는' 샷에 좋을거라 기대했는데, 또는 모델처럼 보이지 않을만큼 충분히 깊은 피사계심도의 스탁 시리즈를 만들고 싶었어요.


Conclusions

제가 사용해본 렌즈 중 가장 특이한 렌즈입니다. Relay 렌즈는 꽤 오랫동안 시장에 나와 있었지만, Laowa의 10배 가격에나 만나 볼 수 있었죠. 이 렌즈를 도전적입니다 - 기술적으로가 아니라 (기술적으로는 훌륭해요) 당신의 창의성과 한계에 도전하고, 시야를 확장한다는 면에서, 도전적입니다.

매우 매끄러운 초점과 조리개 컨트롤로 견고하게 제작되었습니다. 포커스 트로우는 (~160˚)로, 메뉴얼 스태킹이 매우 쉬웠습니다.

USB 파워 소켓까지는 방수가 됩니다. 이 렌즈는 모두 메탈 구조로 되어있지만, 웨더실드는 방수 부분 이후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약간 의문스러웠던 부분은 USB 소켓 디자인이 유일합니다. 렌즈 마운트 가까이에서 소켓이 앞쪽을 바라 보는 것이 더 쉬울 수 있다고 Laowa에 제안하려고 합니다. 마이크로 USB 커넥터는 렌즈의 나머지 부분에 비해 약간 노출된 느낌입니다. LED 시스템은 잘 작동했지만, 아주 잠깐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더 좋은 광원이 필요할 것 같아요.

파워 케이블 컨트롤러의 케이블이 약간 느슨해서 위치가 뒤틀릴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내부 연결이 끊겼어요. 자, 한참 전에 전자제품 디자이너였던 저는 다시 분해하여 전선을 재창작하였습니다. 핫 멜트 접착제를 발라 이것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했습니다. 그러나 - 이는 본 생산 전에 만들어진 사전 제품이였기 때문에, 이 것을 파워 리드를 조심하고, 이리저리 당기지 말라는 경고로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f/14에서부터 시작하는 렌즈를 사용하는 것은 확실히 조리개와 피사계심도에 대해 깊이 생각할 수 있게합니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이 렌즈는 당신의 일반적인 가정과 전제에 도전하는 렌즈입니다. 만약 당신이 2x 마크로와 정말로 미세한 디테일을 위한 훨씬 더 빠른 렌즈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 네, 이 렌즈는 당신이 찾는 그런 흔한 렌즈가 아닙니다.

여러 면에서, 이 리뷰는 제가 쓴 그 어떤 리뷰보다 힘들었어요 - 렌즈의 어떤 결함 때문이 아니라, 이 렌즈를 창의적으로 보여주는 예시를 찾아야 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