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may say I’m a dreamer… my thoughts on the Laowa 17mm f/4 Zero-D GFX lens - Laowakorea
You may say I’m a dreamer… my thoughts on the Laowa 17mm f/4 Zero-D GFX lens


You may say I’m a dreamer… my thoughts on the Laowa 17mm f/4 Zero-D GFX lens

by Bryan Minear
July 24, 2019 출처: https://www.bryanminear.com/dreamer-laowa-17mm/

Laowa 17mm f/4 GFX Zero-D 화제에 오르고 루머가 돌았을 당시가 영원처럼 느껴집니다. 그것은 마침내 현실이 되었고, 저는 동안 새로운 렌즈를 가지고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GFX카메라와의 관계는 2017 출시 행사까지 거슬러 올라가지만, 비교적 GFX50S 소유하게 된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아래 참조). 저는 카메라로 렌즈를 가지고 노는 것보다 좋은 방법이 생각나지 않았어요. 풍경작가로서, 어쩔 없는 초광각 렌즈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Fujifilm 23mm f/4 멋진 렌즈이지만, 18mm 풀프레임의 동일 선상에서 보았을 저를 만족시키지 못합니다. 제게는 이상한 초점거리일 뿐입니다. 저는 X 시리즈에 붙였을 익숙한 15~16mm 초점거리를 훨씬 좋아합니다. 그래서 14mm 정도 되는 Laowa 완벽합니다.


Love at First Sight

저를 아시는 분들은 제가 리뷰기 작성하는 방식이 조금 쓸모 없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실 있겠습니다. 저는 샤프니스나 피사계심도 테스트와 같은 과학적 실험으로 여러분에게 두통을 드리려고 리뷰를 작성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가 사진에서 관심을 갖는 유일한 것은 예술성입니다. 따라서, 렌즈에 대해 제가 진정으로 어떻게느꼈는지, 그리고 여러분 자신의 작품에 어떻게 적용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진부한 리뷰기에서 조금 벗어나서요. 같은 맥락에서, 저는 대가성 없이 리뷰기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저는 Laowa로부터 테스트용 렌즈를 제공받았고, 이미 렌즈를 돌려보냈습니다.

먼저 귀하가 정말로 필요할지도 모르는 기술 정보로 시작하겠습니다. GF32-64 GF23 사이즈가 비슷하고, 조금 가볍습니다. 단단하며 강한 빌드 품질이며, 후드가 없습니다. 렌즈에 있는 조리개 셀렉터가 "de-clicked" (*조리개를 돌렸을 스탑마다 멈추지 않음)으로 있습니다. , 초점 링처럼 매끄럽습니다. 아마도 이것이 제가 익숙해지는 가장 힘든 부분이었을 것입니다. 종종 제가 원하는 조리개와 실제 조리개 값이 (멈추지 못해서) 부딪혔습니다. 개의 시네 렌즈를 제외하고, 이것은 제가 지금까지 사용한 유일한 de-clicked 렌즈입니다. 대단히 단점이 아니라 그냥 알아두면 좋은 사항입니다. 제게 유일한 단점은 86mm 필터 스레드에서는 100mm NiSi 필터 홀더를 사용할 없다는 것입니다. 렌즈는 굉장히 넓기 때문에, 필터 홀더를 사용하면 비네팅이 생길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렌즈의 필터를 씌우려면 스크류- 필터 (screw on) 사용해야 합니다.

인정합니다. 저에게 새로운 장비가 도착했을 , 번째 목표는 그것을 시험해보기 위해 멋진 장소로 가져가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타이밍이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렌즈를 받았을 , 저는 중동으로 3주간의 여행을 마치고 집에 돌아왔습니다. 만에 돌아오니 다른 여행을 시간이나 자원이 없었습니다. 여기 미시건과 오하이오 북부에서 제가 찍은 가장 좋은 결과물입니다.

제가 가장 먼저 알아챈 것은 제가 X 시리즈에 물린 10-24mm 렌즈보다 17mm 넓다는 것입니다. 저는 XF8-16mm 빌려서 이집트로 가져갔었습니다. 그리고 여분의 1mm 정말 익숙해졌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17mm 정말 달콤한 지점처럼 느껴집니다. 화각이 이렇게 넓은 렌즈는 초점 맞추기가 식은 먹기입니다. 하지만 저는 중요한 초점을 200%까지 확대하여 확인하기 위해 삼각대에 올려 자주 촬영했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소나무 숲으로 렌즈를 가져갔습니다. 아주 넓은 화각으로 촬영하기 너무 좋은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발견은 sun-stars( 갈라짐) f/16에서 f/32까지 얼마나 멋진지입니다. X 시리즈 카메라에 물린 삼양 12mm 렌즈를 연상케 합니다. 이것은 제가 항상 렌즈에서 찾는 점인데, 풍경 촬영을 위해 제가 반드시 사용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미디윰 포맷 시스템에서 f/32 촬영하면 약간의 회절이 생길 있습니다. 따라서 때때로 f/8에서 f/16까지 노출한 다음 f/32에서 다시 촬영하여 (브라케팅) 후보정에서 멋진 별만 마스킹합니다. 말하자면, 아래 사진은 F/32 찍혔고 100% 크롭에서도 렌즈가 얼마나 날카로운지 보여줍니다.

100% crop

다른 멋진 발견은 최소 초점 거리 때문에 조리개를 완전 개방하여 촬영할 실제로 멋진 보케를 얻을 있다는 것입니다.

렌즈를 가지고 중서부 지역을 도는 것은 정말 좋았고, GFX50S 균형이 잡혀있으며, 매우 고품질 기어로 느껴집니다. 테스트에서 렌즈가 보여주는 화질은 정말 굉장합니다. 코너에서 코너까지 아주 날카롭습니다. 그리고 저는 어떤 골치 아픈 장면도 마주치지 않았습니다. 제가 전에 말했듯이, 저는 화소를 엿보는 것이 아니라 최종 이미지를 찍기 위해서 일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렌즈 테스트 하나는 호텔 내부/외부 촬영이었어요. 상자의 "Zero-D" 표시를 고려했을 렌즈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왜곡 관점에서 보고 싶었습니다. 저는 GFX50S 인테리어를 찍은 적이 없어서 클라이언트 놀이를 위해 촬영을 실행하기로 했습니다. 렌즈의 디자인은 정말 인상적입니다. Laowa 광학적으로 해낼 있는 것들은, 많은 건축 포토그래퍼에게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증명해 것입니다.엄청 착한 가격의 미디엄 포맷 렌즈인 Laowa 17mm 위해서, 저는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웁니다


ⓒ 2019. (Bryan Minea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