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owa 4mm f/2.8 Circular Fisheye - Review / Test Report - Sample Images & Verdict - Laowakorea
Laowa 4mm f/2.8 Circular Fisheye - Review / Test Report - Sample Images & Verdict

Laowa 4mm f/2.8 Circular Fisheye - Review / Test Report - Sample Images & Verdict


Review by Klaus Schroiff, published August 2019 / 편집 및 번역: 라오와코리아

원문: https://www.opticallimits.com/component/content/article/1062-loawa4f28


들어가며


진짜 멋있어요…그리고 완전 미쳤어요! – 여기요, 첫 번째 문장에서 판결이 났네요! J


어안 렌즈를 사용해 본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마도 다른 어떠한 렌즈보다 어안 렌즈가 애증의 렌즈라는 것에 동의할겁니다. 결과를 예상하지 못하고, 가끔 극단적인 결과물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매우 싫어지고, 같은 이유로 매우 사랑하게 되죠. 그리고 만약 렌즈를 팔면, 여러분은 1년 후에 다시 후회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 어안렌즈가 있었다면 진짜 멋진 샷이었을텐데…” 할테니까요.


어안 렌즈는 두 가지 즐길 거리가 있습니다. 풀프레임과 원형이죠. 풀프레임 렌즈는 상당히 주류를 이루며 올림푸스/파라소닉 뿐만 아니라 이름 없고 잘 알려지지 않은 (조금 의심스러운) 써드 파티 제조업체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원형 어안 렌즈는 더 이국적이며 몇 개 안 되는 “네이티브” MFT 옵션보다 훨씬 더 많습니다. 그 중 하나는 Laowa 4mm f/2.8 Circular Fisheye입니다. 저는 이 렌즈에 대한 소문이 처음 나오기 시작했을 때 너무나 기뻤습니다. 가장 좋은 소식은 아마도 가격이겠죠!

만듦새의 측면에서 본다면, Laowa의 최근 렌즈들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이 렌즈는 메탈 구조이며 완전한 수동 렌즈입니다. 수동 초점 링과 수동 조리개 링을 가지고 있죠.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좋아하지 않을 수 있겠지만, 실제로 촬영을 해보면 조리개 f/5.6에서 초점 1m를 맞춘 뒤 촬영한다면 대부분의 샷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IF 데이터가 부족하면 좀 짜증날 수 있죠. 렌즈에서 좀 중요한 측면은 바로 사이즈와 무게입니다. 일단 렌즈와의 초기 로맨스가 끝나면, 여러분은 거의 렌즈를 사용하지 않을 것인데 벽돌만한 렌즈를 싸고 다닐 수는 없으니까요. 그래서 무거운 어안 렌즈들은 카메라 백팩에 넣지도 않죠. Laowa는 그걸 생각했어요. 120g이면 가방 안에 들어가 있는지도 모를 만큼 가볍잖아요. 제품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 렌즈 전면부만을 덮는 일반 렌즈 캡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 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안렌즈인 만큼 렌즈 전면 요소가 돌출되어 있으니까요. 대신 Laowa는 약간 튀어나온 포커스 링레버와 정렬하는 전체 렌즈 커버 (메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효율적이고 현명한 솔루션입니다.

Specifications
Optical construction7 elements in 6 groups
Number of aperture blades7
min. focus distance0.08m (max. magnification ratio 1:9)
Dimensions45×25mm
Weight120g
Filter size-
HoodTube-style
Other featuresWhat more do you expect?
MountMicro-Four-Thirds (non-coupled)

그렇다면 시각적으로 어떤 의미일까요? 렌즈는 210도의 시야각을 제공합니다 (180도가 수평). 이것을 설명하자면 – 아래는 배 위에 올려둔 카메라가 보는 모든 장면입니다.

진짜 원형 어안 렌즈인가?

예니오. 광각 디자인 측면에서는 그렇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오류가 있습니다 – 이미지 서클이 MFT 이미지 프레임보다 약간 더 커서 이미지 상단과 하단이 살짝 잘립니다. 즉시 사용 가능한 완벽한 원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 버그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소한의 후보정 능력이 있다면 이를 수정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이미징 툴 (포토샵, 심지어 그림판.NEF)에서는 가장 손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타원형 마큐 툴 (elliptical marquee tool- 선택 툴 중 하나)를 제공합니다. 포토샵에서는 심지어 절차를 자동화 할 수 있는 액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가장자리에 있는 푸르스름한 테두리를 잘라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미지 원의 검은색 부분 넘어로 만들어진 기형 반사도 잘라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위의 샘플 이미지에 해당 절차를 적용한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피사체와 조금 더 멀리 떨어지고 싶다면, 검정색 부분에서 실제 이미지 영역으로의 경계를 약간 부드럽게 만들며 덜 딱딱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Note: 푸르스름한 존은 사실 꽤 흔합니다. Canon EF 8-15mm f/4 USM L Fisheye 또한 생깁니다.

엄청난 일들이 벌어집니다… 많이요.

물론 그 정도 시야를 확보한다는 것은, 적어도 두 가지 고통을 주기도 합니다.


이유 1: 원하지 않더라도 신체 부위가 이미지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배가 사실 조금 나온 편이긴 하지만 여러분이 날씬하다고 하더라도 꽤 자주 여러분의 발이 이미지에 들어갈 거에요.

이유2: 정말 더 나쁜 것은, 카메라 그립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 리뷰를 위해 올림푸스 E-M5 II를 사용했습니다. 매우 작은 그립을 가진 카메라죠. 그립을 사용할 때, 제 손이 이미지 프레임 안에 있었습니다! 다른 말로 말하자면, 촬영 할 때 약간 바보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몸으로부터 멀리 떨어트려야 할 뿐만 아니라 윗쪽과 아래 플레이트를 잡고 카메라를 고정시켜야 하기 때문입니다. 솔직히 그립 자체가 이미지 시야각 안에 들어오는 MFT 카메라(예: Panasonic G9)의 극단적인 시야가 문제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이미지를 나중에 크롭할 것이란걸 잊지 마세요!)

이 모든 것을 염두에 두고, 좀 더 형식적인 측면을 들여다 보겠습니다.


왜곡

농담하시는 거 아니죠? ㅎㅎ


비네팅

MTF (resolution)

풀프레임 어안의 해상도를 테스트하는 것은 꽤 악몽이 될 수 있습니다. 원형 어안 렌즈를 사용하면 또 설정 문제가 크게 증가하죠. 따라서 다음 테스트 결과를 하나의 실험으로 간주해주세요.




놀랍게도 해상도는 사실 꽤 인상적입니다. 이미 f/2.8에서 이미지 중심부터 선명하고 테두리 또한 매우 양호합니다. 코너는 이 설정값에서 엄청 좋진 않지만 나쁘지 않습니다. 조리개를 조이면 모서리가 향상되고 f/5.6에서 모서리 해상도가 매우 우수합니다. 물론, 블랙 존 근처에 있는 마지막 두 세 픽셀의 해상도는 떨어집니다.  

다음은 공식 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한 것입니다. 이 차트는 선명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line widths per picture height (LW/PH)를 보여줍니다.


색수차(CAs)  

비록 별로 놀라운 일도 아니지만, 색수차는 조금 있는 편입니다. 평균 CA (색수차) 픽셀-폭 1.8px 에서는 “경계”를 볼 수 있습니다. 비록 끔찍하지는 않지만 눈에 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지를 “de-fish”하여 (이에 대해서는 나중에 더 설명하겠습니다) 문제를 사전에 수정해야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최신 RAW 컨버터 프로그램들이 이러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플레어

네, 엣지 근처에 태양이 있거나 강한 광원이 있을 때 플레어가 생깁니다. 극한의 콘트라스트 전환이 이루어질 때 글레어가 생기기도 합니다.

Sample Images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미지 원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음 샘플 이미지들은 그렇게 했고, 하면 어리석은 거니까요. 이미지를 클릭하여 사이즈를 다운로드 있습니다.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2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800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2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200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16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60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4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13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4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20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8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4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2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1600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8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50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10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25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10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100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4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20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4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25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4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80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2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800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2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1000s

MakeOLYMPUS IMAGING CORP.
ModelE-M5MarkII
ISO Speed200
Focal Length
Aperture:f/
Exposure1/320s

기본 (native) 어안 렌즈를 넘어서다

이러한 렌즈를 사용하는 경우 다음 가지 이상의 후보정 기회가 있습니다:

  • 이미지를 정상적인 시야각으로 de-fish 합니다.

  • 360 이미지를 만듭니다.

보정에서 있듯이 이를 실현하려면 가지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360 이미지의 경우, 서로 다른 각도에서 촬영하고 이러한 이미지를 붙여야합니다. 또한 프리웨어 옵션은 다소 제한적이고 옵션 자체를 평가하는 데에도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이는 독자들에게 맡기겠습니다.

하지만, de-fishing 대해 조금 깊이 살펴볼까요. 본질적으로 이것은 어안 렌즈 이미지를 기반으로 왜곡을 보정하여 초광각 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참고로 기능은 프레임 어안렌즈에서도 있습니다. 품질적인 측면에서 너무 기대는 하지 말아야합니다. 평평하게 피기 위해 극단적으로 늘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예산이 빠듯하거나, 단순 재미를 위해서라면 쉬운 선택이 있습니다.

다음 이미지를 위해선 여기 에서 다운로드 받을 있는 Hugin (Freeware) 사용했습니다. 상업용 옵션은 Panoweaver입니다.

Hugin에서는 기본 이미지를 불러와 렌즈를 입력합니다 (=어안 렌즈). 렌즈 정보 초점 걸이 (=4mm), 초점 길이 확대 계수 (=MFT 2X) 지정할 있습니다. 여기서 원근법 도구로 이동하여 직선(rectilinear)” 선택한 다음, 원하는 대로 이미지를 조정합니다.

아래는 위의 샘플 이미지 섹션에도 나와 있는 개의 보정된 이미지입니다.

경쟁 제품

프레임 어안 렌즈는 MFT 마운트에서만 12개의 옵션이 있는 반면, 원형 어안 렌즈는 진짜 찾기 어렵습니다. Laowa 4mm f/2.8 벤더 맵에서 찾기 어렵지만 iZugar 아시나요? 그들도 iZugar MKX22 (아래 사진에서 중앙)라는 네이티브” MFT 렌즈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3.25mm f/2.5이며 수동 초점이지만 고정 조리개를 갖고 있습니다. 성능은 없습니다. Laowa보다 작지만, 가게에서 본적이 없네요. 그리고 Laowa보다 훨씬, 비싸고요. 다른 옵션은 (브랜드 이름은 이국적이지 않지만) Canon EOS 위한 Sigma 4.5mm f/2.8 EX SD HSM… 입니다. 옵션은 (전자) EOS-MFT 어댑터를 통해 사용할 있습니다. APS-C 형식의 렌즈이지만 어안 서클은 MFT 이미지 필드 내에 있을 정도로 작습니다 (크롭 안해도 ). 하지만 렌즈는 100만원정도 입니다. 아래 오른쪽 이미지에서 있듯이, 렌즈는 MFT 카메라에 붙이기에는 완전 벽돌입니다. 따라서 (샘플 이미지에 기반하여) 나은 렌즈일 있지만 실제로 유저들에게 선택 사항은 아닙니다. 한가지 이점이라면 카메라 그립을 손으로 사용 있다는 점입니다.

Visual comparison courtesy of camerasize.com.

평결

Laowa 4mm f/2.8 원형 어안 렌즈는 사용하기 어렵지만 엄청 재미있습니다. 엄청난 화각 때문에, 가끔 좌절감을 불러 일으킬 것입니다. 왜냐하면 가끔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는 자주 촬영하는 몸이 나오고, 생각보다 몸과 카메라를 분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만약 여러분이 올바른 주제를 찾는다면 결과는 정말 보람 있습니다. 기묘하고 극한의 어안 세계를 탐험하는 것은 정말 멋진 일입니다. 이미지 화질은 제쳐두고 기술적인 측면만 보더라도 정말 놀라울 정도로 기술력이 높습니다. 센터의 질도 높고, 조리개를 조금 조이면 모서리에서도 좋습니다. 색수차는 조금 높지만 이런 클래스의 있는 대부분의 렌즈에서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언급했듯이 비록 어차피 크롭해야하는 가두리 부분을 신경 써야 하지만 만약 크롭이 당신의 선택 사항이 아니라면 렌즈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플레어와 글레어도 어려운 조명 상황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기계적인 면에서 Laowa 정말 훌륭합니다. 렌즈 본체는 메탈로 만들어져 마운트까지 단단함이 내려갑니다. 이것은 렌즈 에도 적용 되는데, 그대로 렌즈를 덮어버리는 튜브입니다. 전자 커플링이 없기 때문에 EXIF 데이터 없이 작업해야 합니다. 데이터뿐만 아니라 조리개와 포커스 역시 수동으로 제어해야 합니다. 하지만 초점을 맞추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클로우즈업으로 시험해 보고 싶은 것이 아니라면, 광각에서 대부분의 이미지는 초점이 맞을 것입니다. 1m 초점거리를 설정하고 촬영하면 모든 맞습니다.

그래서 Laowa 4mm f/2.8 원형 어안 렌즈 같은 렌즈가 필요한가요? 아니요. 그렇지만 당신은 사야 해요! 가격에 사는 거저나 다름 없으니까요. 적극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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