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owa 9mm F2.8 리뷰와 렌즈 디자이너 Dayong Li와의 인터뷰 -Dylan Goldby - Laowakorea
Laowa 9mm F2.8 리뷰와 렌즈 디자이너 Dayong Li와의 인터뷰 -Dylan Goldby

Laowa 9mm F2.8 리뷰와 렌즈 디자이너 Dayong Li와의 인터뷰

Venus Optics, LAOWA라는 이름으로 출시 된 일련의 렌즈로 유명해진 Venus Optics는, 세계 시장에서 무서운 신인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Zero-D” 광각 렌즈와 흥미로운 매크로 렌즈 컬럭션으로 이름을 떨치는 중이죠.

최근 Fujifilm X 시스템에 맞는 첫 렌즈를 발표했습니다. 바로 Laowa 9mm F2.8이 공개 되었는데요. FujiLove는 Fujifilm X 카메라 용 네이티브 렌즈를 만들게 된 과정을 렌즈 디자이너 Dayong Li에게 물었습니다. Dayong Li와의 인터뷰, 바로 보시죠.

먼저, 렌즈에 대해 조금 이야기 하겠습니다. 9mm 초점 거리는 113도의 화각을 제공합니다. 이 화각은 Fujifilm의 가장 넓은 렌즈 XF 10-24mm F4보다도 3도가 더 넓습니다. F/2.8의 조리개는 필요 할 때 많은 빛을 제공하며, 더 깊은 피사계 심도를 위해 f/22까지 조일 수 있습니다. 49mm 필터 스레드가 현재 있지만 극한의 화각으로 인해 얇은 필터가 필요할 것입니다. “Zero-D”는 대부분의 광각렌즈가 가지고 있는 배럴 왜곡을 보정한다는 뜻입니다. 사실, Laowa는 이 왜곡을 0에 가깝게 만들어 인간의 눈으로는 지각 할 수 없게 만듭니다.

이 렌즈를 사용한 경험으론, 프레임의 모든 선은 완벽하게 직선입니다. 프레임의 가장자리에서 중앙까지, 선들은 왜곡 없이 유지 됩니다. 렌즈가 멀리 떨어져 있어도 말입니다. 이 것은 렌즈가 얼마나 와이드한지를 생각해 봤을 때, 무척 인상적인 점입니다. 나는 이 렌즈로 건축물과 풍경을 찍을 때 놀라운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추가적인 화각 3mm는 Fujifilm XF 10-24mm에 비해 큰 차이를 만듭니다.

Zero-D 렌즈 시리즈의 디자인에 대해 물었더니, Li는 다른 제조업체의 작업과 다른 렌즈를 설계했다고 답했습니다. 포토그래퍼들은 광각 렌즈가 얼마나 많은 왜곡이 있는지 이야기합니다. 일반적으로 더 가까운 초점 거리에서는 왜곡이 훨씬 더 분명해집니다. 그러나 매크로 렌즈와 비슷한 디자인을 사용하여 Li는 모든 초점 거리에서 왜곡을 보정 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Li는 렌즈를 시장의 다른 제품보다 훨씬 더 작게 만들려고 결심했습니다. 그는 시장에 나온 미러리스용 렌즈가 대부분 크고 무겁다는 점을 안타깝다고 생각하고, 작은 패키지로 고품질의 렌즈를 만들기 위해 이 카메라가 제공하는 짧은 플랜지 거리를 최대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Fujifilm X 마운트의 직경이 작아 빠른 망원 렌즈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만, 광각 렌즈의 부피가 커질 이유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렌즈는 실제로 매우 작고 가볍습니다. 200g을 약간 넘는 무게로, Fujifilm XF 23mm F2 보다 살짝 무겁지만 거의 동일한 크기입니다. XF 10-24mm F4를 거의 꺼내지 않는 이유는 크기와 무게 때문입니다. 이렇게 작은 패키지로 이정도 화각의 광각렌즈를 갖게 된 것은 기쁨입니다.

렌즈 그 자체는 총 15개의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작은 사이즈인데, 많은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Li는 모든 수차를 보정하는 데 꼭 필요하다고 설명합니다. 작은 디자인도 포함해서 말이죠. “렌즈 크기에 대한 고려가 없을 때는, 고품질의 렌즈를 설계하는 것은 무척 쉽습니다. 렌즈 크기를 생각하다 보면 까다로워지죠” Li는 말합니다. 이어서 소프트웨어에서 쉽게 수정할 수 있는 비네팅은 어쩔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이 렌즈에서 비네팅은 두드러지지만, 그렇다고 해서 실제로 걱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늘이나 밝은 색상의 땅이라면 이미지 구석에서 당연히 보일겁니다. 그러나 라이트룸이나 포토샵과 같은 후보정 소프트웨어에서 쉽게 교정 할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은 되지 않았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f/2.8에서 비네팅이 보입니다. F/11을 사용하면 모서리가 더 적절해지고, 중앙은 고르게 표현됩니다.

물론, 이 렌즈는 수동 초점이므로 선명한 이미지를 얻으려면 Fujifilm의 초점 지원 모드를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 져야합니다. 그러나 광각 렌즈는 본질적으로 깊은 피사계심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완벽하게 초점을 맞추기가 쉽습니다.

저는 테스트 하는 동안, 색 번짐과 같은 다른 수차를 전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포커스를 고정하면 렌즈는 매우 날카로워지며 프레임의 중앙 부분의 디테일들을 다 살려줍니다. 모퉁이는 부드럽고 조금 열려있지만, 조리개를 조이면 엄청 선명해집니다.

나는 풍경과 도시 촬영을 할 때 Laowa 9mm F2.8을 사용하며 매우 행복했습니다. 페이지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매우 와이드하고, 왜곡 보정을 잘 잡아주는 렌즈입니다. 초광각 촬영을 원한다면 강력 추천합니다. 극단적인 광각렌즈는, 필터를 고르는 게 조금 까다롭지만 이를 해결 하는 방법은 많으니까요!

Dylan Goldby

Dylan is an Aussie photographer based out of Seoul. He cut his teeth working in the editorial industry in Korea, and then moved into working on personal projects for the preservation of culture all around Asia. His work has been seen in global publications, as well as featured by Nikon Asia. His desire to connect with and document the cultures of Asia led him to self fund a 128 page book about the lives of the Lai Tu Chin people of Myanmar. The successful completion of this project has only fueled his desire to do more work on the peoples of the reg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