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와이드 그리고 초고속 Sony FE 렌즈는 놀랍도록 인상적이다.

by Jeremy Gray | Posted 10/16/2017

Sony A7 II: 15mm, f/2, 1/500s, ISO 6400.

Introduction

Laowa 15mm f/2 FE Zero-D 렌즈는 동급 제품 중 가장 빠른 15mm 프라임 렌즈입니다. “제로 디스토션 (zero distortion)에 아주 가깝다고 말할 수 있으며, 15mm 풀프레임 렌즈와 거의 동일합니다. 스피드와 광학 디자인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을뿐만 아니라 뛰어난 품질과 매우 가까운 작동 거리를 제공하여 초광각 렌즈의 역할을 다 합니다. 이 Laowa 렌즈를 자세히 살펴보고 Sony E-mount shooter가 큰 사고를 칠 수 있을지 알아보죠.

참고 : Laowa 15mm f/2 완전 수동 렌즈입니다촬영하는 동안 조리개를 계속 조절하고 있었고  조리개 정보는 이미지 exif 데이터에 저장되지 않아 일부 이미지 캡션에 조리개 정보를 남겨 두었습니다 조리개  스탑에서 렌즈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려면 갤러리에 테스트이미지가 있습니다.

특징

  • Sony E 마운트 카메라 용 수동 풀 프레임 렌즈
  • 거의 제로 왜곡에 가까운 110 ° 시야
  • 현재 동급에서 가장 빠름
  • 1 파운드 (500 그램)를 넘는 견고한 디자인
  • 한 쌍의 비구면 요소와 세 개의 초 저 분산 요소를 포함한 9군 12매
  • 9개의 블레이드 조리개
  • 1 : 4의 최대 배율에 대해 5.9 인치 (15cm)의 가까운 초점 거리

구성과 느낌

The Laowa 15mm f/2 FE Zero-D 렌즈는 튼튼하고 견고합니다. 렌즈가 컴팩트하다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깜짝 놀랄만한 무게를 지닙니다. 메탈 디자인 덕분이죠. 렌즈의 무게는 500g에 불과하며 최대 직경 3.2인치 (82mm), 그리고 대략 2.4인치(62mm) 길이를 자랑합니다

렌즈 자체는 튼튼한 느낌을 주고, 함께 오는 탈 부착 식 렌즈 후드는 그에 비해 조금 덜 견고합니다. 그렇지만 올해 초 테스트 한 105mm Laowa 렌즈와 함께 제공되는 플라스틱 렌즈 후드보다 확실히 좋습니다. 렌즈 뚜껑은 괜찮지만 가끔은 렌즈의 72mm 필터 스레드에 잘 끼이지 않습니다만, 손에 익지 않아 그런 것 같습니다. 이 렌즈에 필터를 사용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Laowa를 칭찬합니다. 필터 스레드 없는 울트라 와이드 렌즈보다 풍경에 훨씬 유용하거든요.

수동 초점 렌즈로서, 포커스 링은 Laowa 15mm f / 2 렌즈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다행히도, 그것은 매우 기분이 좋아지는 금속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링은 적절한 저항으로 회전하기 때문에 정확한 초점 조정이 쉽습니다. 사실 15mm 렌즈에선 정확한 조정이 필요하지 않죠. 초점 링에는 미터와 피트(Feet) 모두 거리 표시가 새겨져 있어 편리합니다. 조리개 링은 새겨져 있으며 f / 2에서 f / 22 범위까지 잘 회전합니다. 매끄러운 회전 또는 클릭 회전으로 전환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후자를 선호했지만 비디오 촬영자에겐 부드러운 회전이 더 좋을 것 같네요.

궁극적으로, Laowa 15mm f / 2 FE Zero-D 렌즈는 품질과 디자인이 매우 훌륭합니다. 렌즈 후드와 렌즈 뚜껑이 조금 아쉽지만, 그 외에는 불만이 전혀 없습니다.

샤프니스 – 선명도

프레임의 중심을 고려할 때, Laowa 15mm f / 2는 바로 f / 2부터 날카롭습니다.

f / 2.8에서 눈에 띄게 선명 해졌지만 그렇다고 f / 2가 부드러운 것은 아닙니다.

f / 4에서 렌즈는 디테일을 해결합니다. f / 11에서 이미지는 부드럽고 f / 16 및 f / 22에서 회절 현상이 나타납니다.  Laowa 렌즈는 중앙 선명도가 매우 좋습니다. 특히 f / 2.8에서 f / 8까지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Sony A7 II: 15mm, f/2, 1/1250s, ISO 100.
샤프니스 테스트 이미지. f/2에서 카메라로부터 100% 중앙 크롭한 이미지입니다.

Sony A7 II: 15mm, f/2.8, 1/1000s, ISO 100.
샤프니스 테스트 이미지. f/2.8에서 카메라로부터 100% 중앙 크롭한 이미지입니다.

모서리가 f/2만큼 날카롭지는 않지만, 표현은 여전히 훌륭합니다. f / 2에서는 코너가 눈에 띄게 부드럽지만 특히 f / 4에서는 프레임 전체가 일관되고 인상적입니다. 코너의 표현은 f / 5.6 과 f / 8에서 조금 향상됩니다. 전반적인 대비가 부족한만큼 크게 열어서 촬영할 때, 코너가 부드럽습니다. 다행히도 이는 f/2.8에서부터 향상되는 군요.

Sony A7 II: 15mm, f/2, 1/1600s, ISO 100.
샤프니스 테스트 이미지. f/2에서 카메라로부터 100% 중앙 크롭한 이미지입니다.

Sony A7 II: 15mm, f/5.6, 1/320s, ISO 100.
샤프니스 테스트 이미지. f/5.6에서 카메라로부터 100% 중앙 크롭한 이미지입니다.

전반적으로, Laowa 15mm f / 2 FE Zero-D 렌즈는 풀 프레임 카메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날카로운 광각 프라임 렌즈입니다. 모서리 선명도가 유일한 아쉬운 점이라지만, 실제로는 약점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풍경을 찍을 때, 조리개를  f/ 8로 낮추면 전체 프레임에 걸쳐 선명도가 커집니다.

비네팅

Laowa 15mm f / 2에서 코너 쉐딩은 조금 생각해봐야합니다. 15mm f/2 FE Zero-D 렌즈에는 적당한 비네팅이 있습니다. 보다시피, 넓은 장면을 촬영할 때는 조금 두드러집니다. 이건 큰 문제는 아니지만 astro 샷을 촬영할 때 (f / 2 또는 f / 2.8에서 수행되는 경우가 종종 있음)와 같이 실제 상황에서는 주의가 필요해집니다. 내 생각에, 이것은 Laowa 15mm f / 2의 성능이 가장 약한 곳 같습니다.

Sony A7 II: 15mm, f/2, 1/640s, ISO 100.
f/2 비네팅 테스트.

Sony A7 II: 15mm, f/5.6, 1/125s, ISO 100.
f/5.6 비네팅 테스트.

 수차

색수차 및 프린징(fringing)은 Laowa 15mm f / 2 FE Zero-D 렌즈로 매우 잘 처리됩니다. 예를 들어, 밝은 배경에 대한 나뭇잎 주위와 같이 대비가 높은 상황에서는 색 번짐이 생깁니다. 하지만 심하지 않으며 색 수차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Sony A7 II: 15mm, f/8, 1/160s, ISO 100.
f/8 색 수차 테스트.

보다시피, 이 테스트 샷에는 약간의 잘못된 색상이 있지만, 거의 알아 볼 수 없습니다. 100% 크롭한 상태인데도 말입니다.

천체 렌즈로서의 잠재력을 생각해 봤을 때, 색수차보다 더 중요한 수차는 코믹 수차입니다. 기본적으로, 여기서 중요한 것은 조리개를 활짝 개방했을 때, 특히 코너에서의 별 모양입니다. 렌즈가 별을 거의 (또는 이상적인) 원형이 아닌 여러 개의 뾰족한 모양으로 바꾸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Laowa의 경우, 극단적인 구석에는 코마(점이 되지 않고 혜성처럼 퍼지는 모양)가 있지만 나는 그 성능이 내가 사용했던 다른 빠른 광각 렌즈보다 현저하게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아래에서 그 예를 볼 수 있습니다.

Sony A7 II: 15mm, f/2, 20s, ISO 2000.
100% 크롭한  코네에서 약간의 수차를   있습니다이는  어떤 빠른 광각 렌즈에서도 보이는 전형적인 현상입니다천체 사진 촬영을 위해 사용하려는 경우, Laowa 15mm f / 2 렌즈는 충분히 고려해  가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렌즈에서는 상당히 일반적인 현상이므로 이 점이 구매하는데 큰 걸림돌은 아닙니다. 이미지에서 극단적인 코너를 자르기만 한다면 부분적으로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미지를 거의 100% 가까이 보았을 때에만 눈에 보이기 때문입니다.

왜곡

Zero Distortion의 약자인 “Zero-D”렌즈로 불리는 렌즈임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왜곡은 있습니다. 이것은 110° 시야와 렌즈 초점 거리를 고려할 때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진짜 zero가 아니더라도 왜곡 표현은 충분히 감탄할 만합니다.

Sony A7 II: 15mm, f/2, 1/500s, ISO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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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의 핀쿠션 왜곡이 있습니다. 제가 말하는 약간은, 아주 아주 약간입니다. 대부분의 선은 놀라울 만큼 똑바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프레임 중앙 부근의 벤치와 오른쪽 가장자리의 나무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정말 놀랍네요!

가까운 초점 거리

Laowa 15mm f / 2 Zero-D는 초점 거리가 5.9 ​​인치 (15cm)이므로 피사체에 매우 가까이 다가 갈 수 있습니다. 최대 배율은 1 : 4로, Laowa의1 : 1 15mm 마크로 렌즈와 비교했을 때 거리가 먼데도 광각에서 이 정도면 충분히 인상적입니다. 특히 f / 2 최대 조리개가 있는 렌즈이기도 하고요.

Sony A7 II: 15mm, f/2, 1/100s, ISO 100.

가까운 초점 거리 테스트 이미지  사이즈 이미지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RAW 파일을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The Laowa 15mm f/2는 자매군 15mm 마크로와 완벽히 일치하진 않으나 Laowa는 매우 근접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가까운 거리에서 작업할 때 모서리의 선명도 감소는 이 테스트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드라마틱 합니다.

Real-world images 리얼 월드 이미지

Sony A7 II: 15mm, 1/500s, ISO 125.

Sony A7 II: 15mm, 1/500s, ISO 125.

위 이미지는 100% 크롭 된 이미지입니다. 풀 사이즈 이미지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RAW 파일을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Sony A7 II: 15mm, f/2, 20s, ISO 1250.

본 이미지는 수정 되었습니다. 풀 사이즈 이미지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RAW 파일을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Laowa 15mm f / 2는 야간 촬영에 매우 적합합니다. 빠른 최대 조리개는 초점을 쉽게 맞춰줍니다. 그러나 노출 감소가 모서리에서 조금 덜 생긴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Sony A7 II: 15mm, f/2, 6s, ISO 400.

본 이미지는 수정 되었습니다. 풀 사이즈 이미지를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RAW 파일을 보시려면 클릭하세요.

Sony A7 II: 15mm, f/5.6, 1/320s, ISO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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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 아래 코너에 렌즈 플레어가 살짝 보입니다. 해는 프레임의 왼쪽 코너 바로 위에 있었습니다. 제품에 포함 된 렌즈 후드는 플레어 억제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Sony A7 II: 15mm, f/5.6, 1/500s, ISO 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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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y A7 II: 15mm, f/5.6, 1/15s, ISO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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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owa 15mm f/2 FE Zero-D 필드 테스트 요약본

빠른  광각 렌즈는 우수한 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좋았던 :

  • 우수한 품질
  • 중앙부 샤프니스 매우 우수
  • 빠른 최대 조리개와 거의 제로에 가까운 왜곡은 특별한 렌즈임을 증명합니다
  • 유동적

아쉬웠던 :

  • 조금 아쉬운 모서리 샤프니스
  • 비네팅 현상
  • 모서리의 코마

전반적으로, Laowa 15mm f / 2 FE Zero-D 렌즈는 Sony E-mount 카메라를 사용하는 풍경 및 야간 사진가에게 훌륭한 옵션입니다. 렌즈의 품질은 매우 뛰어납니다. 만약 당신이 수동 렌즈가 상관 없다면, 상당히 만족할 것입니다. 광학 성능은 일반적으로 양호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매우 양호하며, 여기서 발견 할 수 있는 약점은 많지 않습니다. Laowa 15mm f / 2 FE Zero-D는 가격과 성능면에서 Laowa의 독특하고 인상적인 렌즈 라인업에서 매우 견고한 제품에 속합니다.


가까운 초점 거리에서 촬영한 30fps video clip